진심을 실은 목소리 - 테너 김현수

그의 목표는 거창하지 않다. 진심을 다해 노래하고, 즐거운 인생을 사는 것. 이거면 충분하다고 말한다. 그렇게 그는 자신이 목표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너무 낮지도, 너무 높지도 않게.

  • BY. 관리자
  • 2021.03.30

진심을 실은 목소리
테너 김현수

그의 목표는 거창하지 않다. 진심을 다해 노래하고, 즐거운 인생을 사는 것. 이거면 충분하다고 말한다. 그렇게 그는 자신이 목표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너무 낮지도, 너무 높지도 않게.

글 | 김희재 사진 | 임채경



#자랑스러운 공군 군악대

공군본부 군악대 성악병 출신이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공군 군악대를 지원한 특별한 연유가 있으신가요
계룡대 근무지원단 공군 군악대 소속이었는데요. 제가 대학원에 합격하고 입대를 했어요. 그래서 전역 후 곧바로 진학해야 했는데, 공군을 가면 가능하더라고요. 오디션에서 대장님이 좋게 봐주신 것도 있었죠. 개인적으로 공군이 멋있어 보이기도 했어요. 특히 제복이요!

타 부대 군악대와 다른 공군 군악대만의 자랑거리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지금은 많이 바뀌었다고 들었는데, 부대에 개인 연습실이 있었죠. 거기서 일과시간 외에 본인 전공 분야에서 자기계발을 하거나 독서에 집중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제복이 굉장히 멋있죠. 평상시에도, 무대 위에서도요. 또 한 가지는 전우애가 끈끈하다는 거죠. 여전히 교류가 활발하거든요.

아직도 잊을 수 없는 간부나 동기, 선후임 분이 계시다면요
너무 많아요. 우리 소대 전담하셨던 중사님, 지금은 아마 상사 되셨을 거예요. 그리고 손 상사님, 전 주임원사님, 이 준위님, 중창병이었던 한재, 음악 교사가 된 대웅이 형, 지휘하는 두현이 형, 현재 유튜버로 활동 중인 원섭이 등등. 말하려면 끝도 없죠.

군 생활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을 꼽으신다면 언제인가요
당시 참모총장님께서 저희 전역할 즈음에 축하한다고 양주 한 병을 주신 적이 있어요. 동기들과 몰래 마셨죠.(웃음) 그리고 군악대는 군인들의 사기 증진을 위해 전국으로 순회공연을 다니잖아요. 특히 격오지를 많이 갔는데요. 다 같이 먼지 구덩이에서 자고 일어나 연주하고, 무사히 끝내고 회식하고, 힘들었지만 재미있었어요. 아, 한번은 이등병 때 수안보온천 지역에서 야외 행사를 했어요. 자대배치 받고 첫 무대였죠. 빡빡이 머리를 하고 조용필 선생님의 ‘여행을 떠나요’를 불렀는데, 아직도 생생하네요. 조인성 배우님과 함께 MC석에서 공연을 즐긴 적도 있는데요. 그 영상이 유튜브에 떠돌고 있더라고요.(웃음) 이렇게 군에서 보냈던 모든 날이 기억에 남는 순간이 아닐까 싶네요.

군악대 내 군기는 어떤 편이었나요
엄청났죠. 군악대 군기가 엄청나게 셌어요. 제가 조금 늦게 군대에 갔는데, 유튜버 원섭이가… 하하하. ‘송 상병님은 나한테 왜 그러는 걸까’라는 생각을 하곤 했죠.(웃음) 나중에는 친해졌어요. 어쨌든 군기는 장난 아니었어요.

그렇다면 현수 씨는 어떤 선임이었을까요
제가 전역하고 5년 동안 제 이야기가 돌았다고 그러더라고요.(웃음) 솔직히 제가 누굴 괴롭히는 사람은 아니었어요. 대신 옳지 않은 행동을 하는 친구들에게는 정말 엄격하게 대했죠. 그래서 몇몇 후임들이 무서워하지 않았나 싶어요. 이걸 제외하고는 나름대로 잘 챙겨주고 의리 넘치는 선임이었다고 생각해요. 일례로 제가 배식 담당을 꽤 오래 했는데요. 마른 친구들에게 특별히 더 많이 주기도 하고 그랬죠. 아무튼 간부님들도 절 좋아하셨고, 그때 만났던 형, 동생들과 지금도 잘 지내고 있는 거 보면 제 생각이 아주 틀린 건 아니겠죠?(웃음)

힘든 군 생활을 버티게 해준 원동력은 무엇이었나요
힘든 시기에 늘 함께해 준 동기들, 저녁마다 읽었던 책들, 그리고 노래. 아, 시를 쓰는 것도요. 제가 군대에서 답답할 때마다 시를 많이 썼거든요. 이때 쓴 시들을 토대로 지금 가사 작업도 하죠. 생각해 보니 저를 지켜준 원동력이 정말 많았네요.

군악대에서의 경험이 현재 음악을 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셨을 것 같습니다
맞아요. 군 생활 동안 크고 작은 무대에 많이 서고, 여러 장르의 노래를 불러본 경험이 큰 도움이 됐죠. <팬텀싱어> 경연을 준비하는데도 좋은 영향을 미쳤고요. 많은 걸 배우고 느낄 수 있었던 기회였어요.


key word

  • #팬텀싱어, 테너, 김현수

Credit

PD 김희재편집 김희재